2019년에 출시된 컨커러스 블레이드의 게임 분석입니다.
목차
- 게임의 정보
- BM
- 화면 구성
- 게임의 특징
- 게임의 장단점
- 마치며
1. 게임의 정보
게임 이름 | Conqueror’s Blade | ||
출시 일자 | 2020.04.06(Steam) | 장르 | 3인칭 액션, 전략, (M)MORPG |
플랫폼 | Window | 사용 엔진 | CHAOS, 자체개발 엔진 |
개발사 | NetEase Games | 유통 | Booming Games |
가격 | 무료(부분 유료) |
현재 스팀 및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및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2. BM
게임 내 유료 재화인 '금화'를 구매하여 게임 내 캐시상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팀을 통한 해외 결제로 기준은 달러로 판매가 되며 최소 단위인 60금화 당 0.99 달러 입니다.
게임의 주된 BM으로는 '시즌 패스' 및 '철화 계약', '코스튬 뽑기' 입니다.
최근에 나온 대부분의 무료 게임들에서 채택하는 BM방식인 시즌패스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 레벨마다 게임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강화 용품이나 병기, 코스튬 및 칭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즌패스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게임에 큰 영향을 끼치진 않습니다.
'철화 계약'은 게임에 도움이 되는 버프를 얻을 수 있으며, 여타 다른 게임에서의 구독형 버프에 해당합니다.
게임 플레이시와 퀘스트 클리어시에 게임내에 도움이 되는 경험치들과 재화들을 추가로 얻을 수 있으며
일일 출석체크에서의 추가 아이템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시즌에 나오는 유닛들의 해금을 위한 퀘스트들을 금화를 사용하여 퀘스트를 넘길 수 있습니다.
각 유닛마다 2단계,3단계,4단계에서 유닛을 획득할 수 있으며 최고 등급인 5성 유닛의 모든 퀘스트들을 금화를 사용하여 넘길시에 총 4000금화가 소모됩니다.
게임내에 등장하는 장비들의 이펙트를 변경 할 수 있는 특수 코스튬들을 뽑는, 여타 다른 게임들의 가챠 시스템입니다.
10회 뽑기시에 1500금화가 필요합니다.
또한 상점을 통하여 게임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과 이전 시즌의 유닛들을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는 모집령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화면 구성
전체적인 화면의 구성, UI는 여타 다른 MORPG와 비교했을 때 깔끔하게 정리된 편입니다.
특히 인게임에서의 UI는 나타나는 정보의 배치를 왼쪽은 부대, 오른쪽은 전장 정보로 잘 나눠두었습니다.
월드 [ 성 안 ]
월드
인게임
인게임 ( TAB )
4.게임의 특징
컨커러스 블레이드는 3인칭 액션, 전략, (M)MORPG 게임의 장르로서
플레이어는 본인이 직접 플레이하는 '장수'와 전투시에 운용하는 '부대(유닛)'이 존재합니다.
가장 중요한 컨텐츠로는 동양과 서양의 과거 실존했거나 상상속 컨셉 병종들을 사용하여 성을 점령하는 것입니다.
평소 공성전을 통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며, 공성전에서 쌓인 숙련도를 사용하여 매주 화요일, 토요일 9시에 시작되는 영토전을 진행하여 본인이 속한 길드[가문]의 땅을 넓히는, 흔히 말하는 땅따먹기가 주된 컨텐츠 입니다.
4-1. 병사,부대
컨커러스 블레이드의 핵심인 부대는 플레이어가 게임 도중 도중 명령을 내려 공격, 후퇴, 진형 유지 등의 행동을 합니다.
이하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병사'로 표기합니다.
또한 각 병사들은 동양과 서양의 병종들로 나눠져 있으며, 새로운 시즌마다 실존 했던 동서양의 병사들이 컨셉에 맞춰 등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6시즌에 등장한 신성한 계명, 15시즌의 맹렬 아라시 시즌은 각각 튜튼 기사단과 일본의 전국시대를 배경으로
16시즌은 검방패를 들며 튜튼기사단의 특징인 화려한 투구를 쓴 기병
15시즌은 니기카타를 든 여무사 등의 컨셉을 가져 나오게 됩니다.
또한 각 병사들은 본인들만의 통솔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기본 700의 통솔도를 활용하여 유닛을 고를 수 있습니다.
병사들은 전투에 사용할 때마다 일정량의 군복이 소모되며 50% 미만이 될 시 성능에 영향이 가게 됩니다.
차감 된 군복은 게임 내 재화인 "전쟁 코인"을 사용하여 보충을 하거나 직접 제작, 군복 상자 등에서 얻어 보충 할 수 있습니다.
각 병사들은 총 3가지의 분류로 나눠지며 각각 근접보병, 원거리 보병, 기병 입니다.
각 병종들의 세부분류는 이렇습니다.
근접 보병 | 방패병(대,소) | 창병 | 투창병 | 특수병 |
원거리 보병 | 궁병 | 석궁병 | 화승총병 | 특수병 |
기병 | 창기병 | 검기병 | 궁기병 | 특수병 |
각 병종들의 분류는 특성에 맞게 창>기병>방패병 등의 역할 카운터가 가능하나,
5성 병사인 윙드후사르의 경우 긴 기병창을 가졌다는 특징으로 창병에 어느 정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병사들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통솔도에 맞게 병사를 꾸리는 것이 전투의 핵심 요소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사들은 병사들이 가진 별 등급에 따라 별이 없는 농민과 1성, 2성, 3성, 4성, 5성으로 나눠집니다.
별 등급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최고 레벨과 스탯에 차이가 극명합니다.
게임 플레이시에는 4성과 5성 병사들이 주를 이루며 이 구간의 병사들은 스킬의색이 매우 뚜렷하여 자주 사용됩니다.
각 병사들을 해금하기 위해서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얻을 수 있는 "전공"이란 재화를 사용하여 해금을 할 수 있습니다.
혹은 "병패"를 사용하여 전공 대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총 20개를 사용 할 시에 전공의 소모 없이 해금을 할 수 있습니다.
상위 등급의 병사들을 해금하기 위해서는 일정량 이상의 전공 소모가 필요하며, 전 단계의 병사 해금을 완료한 상태여야 합니다.
또한 전공을 사용하여 각 병사들의 기본 능력치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각 유닛들을 미리 써볼 수 있는 시간제 무료 부대를 통하여 본인이 사용하지 못하는 유닛들을 미리 사용해 볼 수 있으며
유닛을 대여하는데에는 "시간제 무료령"이 일정량 이상 필요합니다.
시간제 무료 부대는 매주 월요일에 초기화 되며 시간제 무료령 또한 같은 시간에 갱신 됩니다.
또한 무료 부대를 사용하며 얻은 경험치는 모든 부대의 레벨업에 사용이 가능한 "공용 부대 경험치"로 저장되게 됩니다.
용병 부대는 기존의 유닛들과는 다른 등급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병 부대는 등급이 금색으로 나타나며 일반 유닛들과 비교했을 때 통솔과 성능이 낮습니다.
그러나 군복의 소모가 없으며 전투에서 사용시에 경험치, 전쟁코인, 전공을 10% 더 얻을 수 있는 버프를 제공합니다.
또한 전공을 사용해서 얻는 것이 아닌, 게임 내 특수 재화인 "은화"를 사용하거나, 유료 재화인 "금화"를 사용해야 합니다.
4-1-1. 시즌 유닛
시즌 유닛은 기존에 전공을 사용하여 해금하는 병사들과는 다르게 각 퀘스트를 클리어 하여 해금 할 수 있습니다.
각 유닛들은 시즌의 컨셉에 맞춰 프랑스, 바이킹, 로마 콜로세움 등의 컨셉을 갖춰 등장합니다.
시즌 유닛들은 기존에 존재하던 다른 유닛들과 달리 새로운 스킬과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시즌 유닛들은 각 시즌에 "통솔도" -10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또한 시즌이 지나더라도 시즌을 선택하여 각 시즌 유닛을 뽑는 퀘스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4-1-2. 잠재력
잠재력은 시즌이 지남에 따라 약해진 기존 병사들을 상향 하기 위한 병사 업그레이드 시스템입니다.
기존 병사가 가진 스킬과 성능을 효과적으로 강화시켜 게임에서의 여러 병사들을 사용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라고 보여집니다.
예로서, 2성 병사인 파주 장창형은 적을 약화시켜 아군 병사들이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그레이드를 채용하였으며 보병 및 4성 5성 병사들에 대한 피해 감소가 추가되어 상위 병사들과의 교전에서도 어느정도 버틸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4-1-3. 진급
잠재력의 시스템의 등장 이전에 처음 등장한 유닛 업그레이드 시스템 입니다.
시즌 퀘스트를 클리어 하여 얻을 수 있으며, 4,5시즌 유닛을 대체하였습니다.
잠재력과는 다르게 기존 유닛과 별개의 유닛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기존 유닛이 보유한 스킬과 특성이 변하게 됩니다.
4-1-4. 군혼
군혼은 병사들에게 사용이 가능한 강화 시스템입니다.
군혼을 얻는 방법으로는 "고대 전장의 서진" 아이템을 소요한 상태로 "탐방" 페이지 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최소 1개씩 뽑을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모든 등급의 군혼이 랜덤으로 등장하나
시도 시간, 기간에 상관없이 총 10번 시도시 보라색 등급의 군혼 1개가 등장합니다.
군혼은 총 4단계의 등급을 가지고 있으며 보라, 파랑, 초록, 회색입니다.
기본적으로 1개씩 뽑을 수 있으며, 최대 10번 시도시 보라색 등급의 군혼 1개가 등장하게 됩니다.
군혼들은 옵션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병사들의 분류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모든 부대에 사용이 가능한 군혼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군혼은 각 병사들의 분류에 맞게 장착 할 수있습니다.
각 군혼들은 본인이 소유한 병사들에게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로 활성화 할 수 있는 갯수는 5개 이나, 장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4-1-4-1. 군혼 제련
기존에 소유한 군혼을 더욱 강력하게 강화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8개의 군혼을 사용하여 상위 단계의 군혼을 뽑을 수 있으며
군혼 뿐만 아니라 군혼의 대체로 사용이 가능한 "군혼 응결체"를 획득 할 수도 있습니다.
군혼 제련은 넣는 군혼들의 등급에 따라 등장하는 군혼의 등급이 달라지게 되며 8개 전부 보라색 군혼을 넣을시
최소 1등급의 보라색 군혼이 등장합니다.
군혼 제련으로 얻게 되는 군혼은 총 5단계로 이루어진 보라색 군혼의 상위 단계이며
기존 군혼들의 효과보다 더 나은 효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보유하지 않은 스킬을 추가시키는 군혼 또한 존재하며, 새로운 패시브를 추가하는 군혼들도 존재합니다.
또한 군혼을 제련을 하게 되면 쌓이게 되는 단련도를 일정량 모으게 되면
다음 단련시 100% 확률로 5단계의 군혼이 등장하게 됩니다.
또한 "무결점의 혼"이라는 아이템을 통하여 증가되는 단련도와 높은 등급의 군혼이 등장할 확률은 높여줄 수 있습니다.
4-2. 장비에 따른 역할군
컨커러스 블레이드에는 총 3가지 종류의 갑옷 종류가 존재합니다.
각 갑옷 종류에 따라 착용할 수 있는 무기의 종류가 달라지며 그에 따른 암묵적 역할군이 달라지게 됩니다.
갑옷의 종류는 판갑, 중갑, 경갑의 총 3세종류가 존재하며, 각 갑옷의 차이점은 체력 및 방어력의 차이만이 존재합니다.
판갑 무기들의 특징은 느린 기동력, 높은 체력, 강력한 진형 붕괴, 밸런스 등 입니다.
중갑 무기들의 특징은 적당한 기동력, 적당한 체력, 장수 및 병사들의 견제에 특화 등 입니다.
경갑 무기들의 특징은 빠른 기동력, 낮은 체력, 장수 상대 특화, 견제 특화 등 입니다.
장비에 맞지 않는 방어구를 착용시에는 무기 선택이 불가능하며, 장착 시도시에 끼고있는 장비들이 자동 해제 됩니다.
아래는 각 무기들의 설명입니다.
-판갑-
검방패
판갑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주로 서포팅 및 진형 붕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도순
판갑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검방패와 비슷하나 공격적인 플레이와 진형 붕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워해머
판갑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주로 강력한 진형 붕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관도
판갑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넓은 범위에 적을 상대하기에 용하며 버프와 CC를 활용하여 장수 견제의 역할을합니다.
도끼
판갑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강력한 CC기를 활용하여 장수 견제의 역할을 합니다.
-중갑-
야칼
중갑 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흡혈효과를 사용하여 라인유지에 좋으며 넓은 범위의 유닛을 상대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창
중갑 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빠른 기동성과 CC기를 활용하여 진형 파괴 및 장수를 잡는 역할을 합니다.
창
중갑 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높은 관통력으로 장수를 잡는 역할을 합니다.
화승총
중갑 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여러 스킬을 통하여 병사를 견제하거나, 장수를 견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경갑-
쌍도
경갑 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강력한 스킬을 통하여 장수를 잡는 역할을 합니다.
장궁
경갑 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장수가 아닌 병사에 특화되어 원거리 병종을 잡는데에 매우 특화되어 있습니다.
단궁
경갑 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딜링으로 장수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미터
경갑 이하 장비에 착용이 가능하며 보조 공격을 통해 쿨타임을 빠르게 돌려 장수를 잡는 역할을 합니다.
4-3. 장수
플레이어 본인의 캐릭터인 '장수' 입니다.
게임에서의 레벨은 두 가지 종류로, 시즌에 찍은 레벨인 '시즌 레벨'과 총합 레벨인 '레벨'이 있습니다.
일반 레벨업을 통해 장수의 스탯을 늘릴 수 있으며 레벨 60에서 최대치의 스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즌 레벨업은 게임을 해당 시즌에 얼마나 플레이를 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장수가 착용가능한 장비에는 제한이 없으나, 각 무기들 마다의 스킬을 찍어주어야 하며 스킬 포인트는 레벨업을 통해서가 아닌, 퀘스트와 게임을 플레이시에 얻을 수 있는 '공용 무예 포인트'를 사용하여 단계별로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무기들은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시즌에서 등장한 신규 무기인 장창, 시미터, 워해머의 무기들은
시즌 퀘스트를 진행하여 해금해야 하며, 스킬 또한 무예 포인트가 아닌 퀘스트를 통해 강화됩니다.
또한 시즌별로 얻은 코스튬을 4부위 자유롭게 조합하여 본인만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4-3-1. 룬 및 단련
컨커러스 블레이드에서 장수를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은 스탯 뿐 아니라 시즌마다 지급되는 룬과 단련이 존재합니다.
룬
룬의 경우 매 시즌 시작과 동시에 초기화 되며, 시즌 레벨을 5씩 총 50을 찍을 때 까지 6개씩 해금됩니다.
장비와 무기에 사용할 수 있으며 총 5의 에너지 내에서 본인이 원하는 룬을 자유롭게 장착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무기에 사용 가능한 룬은 무기의 능력 및 패시브 능력을 올려주는 룬들이 존재하며
장비에 사용 가능한 룬은 회복, 방어력 관련된 룬들이 존재합니다.
단련
단련은 장비의 업그레이드 시스템이며, 기존에 제작한 아이템의 옵션과 내구도의 기본치를 상승시켜줍니다.
단련을 통해 옵션에 추가 속성을 추가 할 수 있으며, 추가 속성은 전체 옵션중에서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또한 장비의 등급에 따라 추가되는 부가 속성의 개수가 달리지게 되며
단련시 원하는 옵션을 한 개 고정하여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단련시 이벤트 및 퀘스트로 얻을 수있는 "단련석"이 일정량 필요합니다.
4-3-2. 탈것
탈것은 장수에게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게임 진행시, 맵이 꽤나 넓고 장수 본인의 이동속도가 빠른 편이 아니기 때문에 게임 시간중 절반은 말을 타고 이동하거나,
마상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말의 단계는 회색, 초록, 파랑, 보라 총 4가지 등급으로 나뉘며
회색말과 초록말은 상인npc에게 구매를 통해 살 수 있으며
파랑말은 사절단NPC를 통한 "기부"라는 시스템을 통해 일정 명성을 충족해야 구매가 가능합니다.
보라말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으며 이벤트와 시즌 패스 레벨100 달성시에 받을 수 있는 "새벽녘의 인장"
이라는 아이템 2개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4-4. 병기
컨커러스 블레이드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병기는 크게 공성 병기와 대형 공성 병기로 나눠집니다.
공성 병기의 경우
대략 13개의 공성 병기가 존재하며 각 병기들은 현실에 존재하거나, 이론상 존재했던 병기들을 모티브로 삼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원하는 지점에 설치 할 수 있으나, 경사가 심한 언덕, 지붕 등에는 설치가 불가능 하며 각 등급에 따라 설치 속도에 차이가 있으며 발사 되는 투사체의 속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획득 방법으로는 직접 제작을 하거나, 유저들 간의 구매 혹은 이벤트 및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병기 상자에서 획득이 가능하며 콩그리브 로켓, 피렌체 허리케인 쇠뇌, 투석노, 우르반 대포, 성화 오조, 화노 유성 등의 특수 병기는 제작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병기 파괴시 일정 확률로 각 등급의 "병기 부품"을 얻을 수 있으며
병기 상인 NPC에게 병기 부품 5개당 랜덤 병기 상자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장군포와 프랑스 야포는 과거 사용했던 대포들에서 모티브를 가져왔으며 프랑스 야포의 경우 컬버린이라는 대포에서 외관을 가져왔습니다.
상노와 연소관 투척기는 발리스타에서 모티브를 가져왔으며 특히 연소관 투척기의 경우는 로마식 발리스타의 외관을 차용하였습니다.
피렌체 허리케인 쇠뇌의 경우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설계했던 발리스타에서 모티브를 가져왔습니다.
콩그리브 로켓의 경우 또한 실존하던 콩그리브 로켓을 5연발로 날리는 병기이며
우르반 대포의 경우 실제 콘스탄티노플 함락전에 사용된 거대한 대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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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화 오조 명나라 시절 존재하던 불까마귀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든 병기. 사용시 3개의 폭발형 투사체가 좌우로 흔들리며 날라가며 연소피해를 입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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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철 화포 사철을 발사하는 거치식 산탄 병기입니다. 사용시 샷건처럼 여러 탄환들이 날라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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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포 폭발형 투사체를 곡사로 발사하는 대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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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야포 장군포에 비해 곡사력이 낮게 발사되며, 탄환을 날리는 서양식 대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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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노 발리스타의 종류로, 거대한 화살을 발사하는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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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와봉총 여러발의 탄환을 발사하는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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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관 투척기 로마식 발리스타의 외관을 띄며 화살이 아닌, 화염병을 곡사로 발사하는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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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만 구포 곡사로 발사되는 폭발형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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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렌체 허리케인 쇠뇌 매우 거대한 화살을 발사하는 발리스타형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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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그리브 로켓 오스만 구포와 같이 곡사로 발사되는 병기이며 5발의 폭발형 투사체를 날리는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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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노유성 일와봉총의 폭발형 버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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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석노 여러발의 돌을 곡사로 던지는 투석기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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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르반 대포 강력한 탄환으로 넓은 범위를 타격가능하며 직사로 날리는 병기. |
살인 구멍 성문 위에 설치되어 있으며 사용시 여러개의 화염병을 떨어트리는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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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공성 병기의 경우는
실존하던 공성 병기들로서, 컨커러스 블레이드에는 총 3개의 공성 병기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대형 공성 병기들은 길드에서 필드에 설치 할 수 있는 "전방 영지"에서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충차의 경우 충차, 공성추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던 공성 병기이며 성문을 부수는 역할을 합니다.
포석기의 경우 트레뷰셋의 형태를 띄며 게임 진행시 공격측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시에 불이 붙은 투사체를 설치된 포석기 만큼 발사합니다.
공성탑은 병사를 사용하여 움직일 수 있으며, 성벽을 오르기 위해 설치합니다.
모든 대형 공성 병기는 공성 병기를 사용하여 파괴 할 수 있으나, 일와봉총, 사철화포, 상노 등의 관통형, 화살 발사체 병기에게는 대미지가 반감되어 들어가게됩니다.
4-5. 전투 [ 공성전, 영토전 ]
컨커러스 블레이드의 전투는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총 30명의 장수가 15대 15로 나눠 싸우며
장수들이 컨트롤하는 병사들을 사용하여 목표를 먼저 쟁취하는 팀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다른 게임들과의 차별점으로 최소 8명에서 32명의 병사들이 한 맵에 *30이 존재합니다.
즉, 최소 240명에서 최대 960명의 병사들이 한 게임에서 전투를 하게 되며 플레이어들은 본인들의 전략을 활용하여 싸우게 됩니다.
전투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PVP모드, PVE모드, 이벤트 모드, 랭크전 으로 이루어진 일반 전투와
월드에서 이동하면서 플레이어와 싸우게 되는 필드 조우전
매주 화요일, 토요일 9시에 시작하는 영토전이 존재합니다.
4-5-1. PVP모드
공성전의 경우
플레이어들의 주류 컨텐츠이자 개발사의 주력 컨텐츠 입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공성전을 주로 플레이하며 공성전의 모든 플레이어블 맵은 동양 성과 서양 성, 소형 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의 컨셉을 가진 맵들은 지역에 걸 맞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양성은 대부분 넓은 맵에 일직선이 많으며, 거대한 성벽 하나에 두 개의 목표 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곳곳에 여러 뒷문이 존재하거나, 진입 할 수 있는 루트가 여러 곳 존재합니다.
서양성은 대부분 동양성에 비해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a,b,c,중요 거점등으로 이루어져 단계단꼐 점령을 해야하는 맵입니다.
좁고 골목길이나 꺾인 길이 많으며, 여려 겹의 얇은 성벽이 존재하며 몇몇 성에는 해자가 존자합니다.
공통적으로 몇개의 공격측에서 사용이 가능한 포석기와 공성탑, 충차가 존재하며 서양과 동양의 공성탑에는 2층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병기들에도 차이가 존재하며
동양성에는 장군포와 일와봉총, 성화오조가 서양성에는 프랑스 야포와 연소관, 구포 등이 존재합니다.
또한 실존하던 콘스탄티노플을 모티브로 한 맵인 "군주의 성"에서는 우르반 대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성전은 15:15의 매칭 전투로 진행되며 인원 매칭수가 적을 경우 8:8의 작은 공성맵에서 진행됩니다.
공성전은 공격측과 수비측이 나눠지게 되며 각각
공격측은 목표 거점을 점령해가며 시간내에 마지막 거점을 점령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수비측은 목표 거점을 방어하며 시간내에 마지막 거점을 방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필드전의 경우
7:7의 소형 맵과 15:15의 일반 맵이 존재합니다.
소형 맵의 경우 점령 및 장수 처치를 통해 상대팀의 점수를 0으로 먼저 만들어야 하며
일반 맵의 경우 점령을 통해 상대방 본진의 점령도를 더 많이 감소시키거나 0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4-5-2.PVE모드
PVE모드는 총 3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주 월요일 마다 초기화 되는 도적떼 소탕과 몰려오는 적을 막아내는 원정대,
AI봇들과 필드전을 진행하는 훈련영이 있습니다.
대다수의 플레이어 들은 매주 초기화 되는 도적떼 소탕 이외에 잘 플레이하지 않는 비주류 모드입니다.
요충지 사수는 본래 군혼 응결체를 모으기 위한 미션이었으나, 더 이상 등장하지 않아 사용하지 않는 모드가 되었습니다.
4-5-2-1.도적떼 소탕
도적떼 소탕은 매우 많은량의 공용 부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모드이며
AI적들을 차례대로 물리치며 마지막에 몰려든 적들을 처치하는 모드입니다.
최대 5명이 입장 가능합니다.
주 5회 플레이가 가능하며 5회 초과되는 플레이시에는 경험치 및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없습니다.
4-5-2-2.원정대
도적떼 소탕이 생기기 이전 공용 부대 경험치를 수급하기 위한 컨텐츠입니다.
몰려드는 적을에게서 목표를 지켜내는 모드이며 최대 5명이 입장이 가능합니다.
현재에도 도적떼 소탕 이후 공용 부대 경험치를 빠르게 얻기 위해 플레이를 합니다.
4-5-2-3.훈련영
AI봇이 나오는 모드이며 7:7의 소형 필드맵에서 진행됩니다.
최소 1~3명의 플레이어들과 매칭이 진행되며 비매너 게임 플레이로 인한 신고시에 플레이 하게 되는 모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4-5-3.이벤트 모드
이벤트 모드는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 열리는 모드입니다.
각각 프리배틀, 데스매치, 이벤트 매치, 반란군의 맹습, 영토전이 여기에 속합니다.
프리배틀
프리배틀은 통솔도에 제한없이 최대 5개의 병사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일반적인 공성전과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되나, 군복 소모가 없으며 장비 내구도 또한 감소하지 않습니다.
또한 세트 장비 및 추가 속성효과가 미적용 됩니다.
열리는 시간으로는 매주 화요일,목요일,토요일,일요일 9시에 열리게 되며 11시에 닫힙니다.
영토전이 진행되는 화요일 토요일은 조금더 시간이 연장된 12시에 닫히게 됩니다.
데스매치
데스매치는 부대 없이 장수들끼리의 전투만으로 게임이 진행되며
상대팀 보다 먼저 30킬을 하는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장비의 세트 옵션 및 추가 속성에 영향을 받으며 패배나 승리에 상관없이 5위 안에든 플레이어는 추가 보상을 받습니다.
열리는 시간으로는 월요일,수요일,금요일,일요일 9시에 열리며 11시에 닫히게 됩니다.
반란군의 맹습
반란군의 맹습은 성화 오조 및 여러 병기들을 획득 할 수 있는 이벤트 맵이며
5명의 플레이어가 몰려드는 적을 격파하여 거점을 점령하는 점령전 맵 입니다.
매주 수요일,금요일,일요일 오후 5시 부터 7시, 오후 9시 부터 11시 까지 총 2번 오픈 됩니다.
4-5-4.랭크전
랭크전은 크게 총 6개의 티어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의 티어로는
청동 < 백은 < 금장 < 금강석 장군 < 병법 총군사 < 전설 대장군 순입니다.
티어 승급시에 티어업 보상으로 여러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으며 시즌 종료 시 티어에 맞는 보상을 얻게 됩니다.
최소 금강석 장군 티어까지 도달하게 되면 시즌 종료시 한정 부대 코스튬 박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티어 및 승급에 필요한 별 갯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티어 | 상세 티어 및 승급 필요 별 개수 | |||||||
청동 | 군졸 | 2★ | 병사 | 3★ | 선봉 | 3★ | ||
백은 | 군사 | 4★ | 근위 | 4★ | ||||
금장 | 용장 | 5★ | 노장 | 5★ | ||||
금강석 | 장군 | 5★ | ||||||
병볍 | 총군사 | 5★ | ||||||
전설 | 대장군 |
전설 대장군 달성시 점수가 포인트제로 변경이 되며 4000점 달성시 점수가 고정되게 됩니다.
랭크전은 매주 수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에 열리게 되며
평일은 오후 9시에 열리며 11시에 닫힙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은 모두 오후 1시에 열리며 11시에 닫히나 토요일은 영토전 시작 전인 9시 까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매주 2회, 5회 승리시 소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랭크전은 일반적인 공성전, 필드전에 등장하는 맵들이 등장하며 진행 방식 또한 동일합니다.
하지만 사용 할 수 있는 병기의 갯수가 제한되며 최대 3인 파티까지 가능합니다.
아이템 및 전쟁 코인을 얻을 수 없으나 병사들의 군복 소모가 없으며 사용한 병기는 돌려받지 못합니다.
4-5-5. 영토전
컨커러스 블레이드의 최대 컨텐츠 중 하나인 영토전은 매주 화요일 토요일 오후 9시에 시작하며 11시에 종료됩니다.
본격적인 영토전 시작시간은 오후 8시 45분으로, 영토전 준비시간이 주어지며 정확히 10시 30분에 영토전이 종료되나
30분 이전 전투 시작에 한하여 최대 30분 까지 연장 전투가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보통 영토전 시작시간은 오후 9시 부터 11시에 종료로 명시됩니다.
영토전의 최종 목적은 지역의 대형 성이나 혼란의 땅에 존재하는 영웅의 성을 점령하는 것이며
영토전의 진행상황은 매 시즌마다 초기화가 됩니다.
영토전은 크게 게임내 길드 시스템인 "가문"과 "진국군"간의 전투로 진행됩니다.
가문과 가문의 전투 혹은 진국군과 가문의 전투가 기본적인 영토전의 양상이며
필드에 존재하는 대형 성, 성, 관문, 마을, 촌 등을 점령하여 본인 소속의 가문의 땅으로 만드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성, 관문은 위치에 따라 맵이 정해져 있으며 대부분 공성전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맵으로서 등장합니다.
마을, 촌은 필드전으로 등장하며 위치에 맞는 종류의 필드전 맵이 등장합니다.
모든 성,관문,마을,촌은 한 번의 전투 이후 전투 쿨타임을 갖게 되며 성,관문 / 마을,촌의 쿨타임은 각각 8분 15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든 맵은 공성전에 등장하는 맵들과 동일하나
영토전에서는 포석기 및 공성탑, 충차등을 직접 제작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사망시 전투에 이탈하며 약 1 ~ 3분 동안 전투에 참가 할 수 없으며, 일정수의 병사들이 사망/부상 상태가 됩니다.
본인의 거점이 아닌 다른 지역의 땅에서 싸우기 위해서는 병사들을 미리 선택하여 출정을 해야하며
선택해둔 병사 이외의 병사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병기 또한 마찬가지로, 병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차에 직접 싣고 움직여 전투에 참가해야 합니다.
수비를 할 시에 전투 지점이 본인의 거점일 경우에는 공성전과 동일하게 제한 없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토전 종료 후인 11시 01분 이후에는 본인이 영토전에 한 활약에 따라 여러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바꿀 수 있는 아이템인 "제국 코인" 을 일정량 획득하게 됩니다.
가문에 소속인 경우에는 전장 공헌에 따른 차등 지급이며, 진국군 또한 가문이 점령한 땅을 점령하거나 수비를 통한
전장 공헌도에 따라 일정량 지급 받게 됩니다.
가문이 성과 마을, 관문을 많이 보유할 시에 보유한 갯수에 따라 일정량의 세력치를 얻을 수 있으며
일정량의 세력치를 토요일 까지 보유 했을 시 보유한 점수에 따라 가문장의 작위가 결정됩니다.
작위가 높을 수록 매주 받을 수 있는 제국 코인과 해당 가문이 보유한 땅의 배당 은화 및 아이템을 많이 얻을 수 있으며
작위는 가문장이 자신이 보유한 작위의 아래 등급부터 최하위 등급까지 임의로 가문원을 지정하여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량 이상의 세력치를 보유한 가문은 일정 기간 이후에 열리는 영웅의 성 및 지역의 대형 성을 점령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시즌에 지정된 토지 [ 성 ]을 점령 하게 될 시 "황제"의 작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황제" 작위를 받게 되면 일정기간 사용 가능한 특수 코스튬을 가문장에게 지급하며 매주 대량의 제국 코인 및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4-6. 가문과 진국군
게임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이자 영토전을 진행하기 위해선 가문이나 진국군 둘 중하나에 반드시 가입을 해야 합니다.
게임의 스토리상 가문은 용병들의 모임이자 "반란군"이며, 진국군은 성을 지키는 지역의 "정규군"입니다.
가문
가문은 시스템상 다른 게임에서의 길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길드장은 가문장, 부길드장은 부가문장입니다.
한 가문에는 총 100명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문원들은 매주 초기화 되는 가문 퀘스트를 완료할시 군복 보충에 드는 전쟁 코인을 대체 할 수 있는 "가문 전쟁 코인"이 쌓이게 되며 이는 가문장이 설정한 값에 따라, 가문에서 지정된 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세 가문이 모여 연맹을 만들 수 있으며 연맹에 가입된 상태에서 이뤄진 가문에 대한 선전포고는 연맹에 가입 된 모든 가문에 공유됩니다.
진국군
진국군 또한 가문과 동일하게 다른 게임에서의 길드와 같은 역할을 하지만 특정된 길드장이 없으며
가문 전쟁 코인을 사용할수 없고 본인이 선택한 지역의 랜덤한 부대에 들어가게 됩니다.
영토전 진행시 다른 가문에 점령되지 않은 진국군 소유의 땅의 수비를 진행하거나 가문에 점령된 땅을 공격할 수 있으며
전투시의 점수 및 활약도에 따라 공헌을 얻게 되며, 일정량의 공헌도 마다 계급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국군 소유의 땅에서 일어나는 전투에 한해서 텔레포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빠른 전장 합류가 가능합니다.
5. 게임의 장단점
장점
컨커러스 블레이드의 장점은 매우 다양한 전략의 자유도와 다양한 컨셉의 여러 병사들과 빠른 업데이트 주기, 특색있는 게임성등이 존재합니다.
전략의 자유도
이 게임의 최대 장점이자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장점으로서
공성전 및 필드전등의 PVP매칭 전투의 경우
파티를 꾸려 시너지가 좋은 무기들로 협심을 하거나
아군을 지원할 수 있는 병사들로만 꾸려 전장에서의 서포터를 하거나
공격측이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는 포석기를 부숴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던가 하는 플레이를 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영토전에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필드전이 펼쳐지는 마을과 촌 위주를 빠르게 점령하고 빠지는 전략을 취하여
해당 영지에 배당된 은화만을 빠르게 먹고 빠지는 전략 또한 펼쳐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컨셉의 병사들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때 마다 동양과 서양 병사 중 하나를 정해 과거에 존재했거나 시즌 컨셉에 맞는 병사들이 최소 2명에서 최대 4개가 등장합니다.
그 예로서
시즌 15에 등장한 일본에 존재하던 아카조나에 부대에서 컨셉을 가져온 "사나다 적비대"와
시즌 16에 등장한 과거의 십자군 기사단인 튜튼 기사단에서 컨셉을 가져온 "신정 요새 기사단"과
기존에 존재하던 병사로 실제로 사용했던 삼안총을 사용하는 기병인 "관녕 철기병" 등이 그 예입니다.
이외에도 그리스의 불을 쓰는 병사, 방패를 든 석궁수 등의 컨셉이 짙은 병사들이 여럿 존재하여 플레이어로 하여금 여러 병사의 선택지를 주고 있습니다.
빠른 시즌 업데이트
컨커러스 블레이드는 여타 다른 시즌제 게임들에 비하여 업데이트 주기가 최소 2개월에서 최장 3개월 마다 진행되며
각 시즌마다 새로운 병사들 등장하며 영토전 정보 및 랭크전, 시즌 레벨등이 초기화 됩니다.
여타 다른 시즌제 게임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 대략 10개월 |
디아블로4 | 대략 3개월 |
패스 오브 엑자일 | 대략 3~4개월 |
발로란트 | 대략 6개월 |
에이펙스 레전드 | 대략 3개월 |
표에 비교해 보았을 때 다른 게임들에 비해 매우 빠르다 라고 할 수는 없으나
컨셉에 맞는 병사들을 3개씩 출시해야 하고 있으며, 신규 이벤트 및 이벤트 맵, 코스튬 등을 선보이며 여타 다른 게임들 보다 높은 퀄리티의 시즌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색있는 게임성
컨커러스 블레이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성은
15:15로 이루어지는 대규모 온라인 멀티 플레이 게임이며, 각각의 플레이어들이 운용하는 8~32명의 병사들이 한 게임에 최대 1000명이 전투를 하는 게임인 점입니다.
한 팀에 15명의 플레이어들이 제각각의 전략과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하게 되며
이는 15명 모두가 합심이 되는 영토전을 진행 하게 되었을 때 플레이어로 하여금 강렬한 인상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드에서는 자원 채집 및 영토전, 병기와 군복 제작등의 다양한 컨텐츠들이 존재하며
매칭전투를 통한 공성전 및 필드전, 랭크전과 여러 이벤트 매치는 플레이어들에게 여러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단점
장점이 많은 만큼 단점 또한 크게 존재하며
크게 밸런스와 어뷰징이 존재합니다.
밸런스
밸런스는 PVP게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특히 영토전 이라는 점령전 시스템이 존재하는 게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컨커러스 블레이드는 빠르게 업데이트 되며 새로 등장하는 병사들이 많아질수록 기존에 출시된 병사들 과의 밸런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잠재력 시스템의 등장은 기존 병사와 시즌 유닛과의 격차를 좁혀주게 되었으나, 몇몇 병사들이 너무 강력해져 매칭시 최소 10명 이상이 한 병사를 들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장점이자 특징이었던 다양한 병종풀은 몇몇 사기적인 능력을 지닌 병사들에게 밀려 메타에 맞지 않는 병사들은 외면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잠재력 시스템 등장 이전에도 새로 나온 시즌 유닛들의 스킬과 성능이 사기적인 경우가 많아 컨커러스 블레이드의 고질적인 문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어뷰징
어뷰징은 대부분의 게임에서 큰 문제로 작용하며, 대규모 온라인 게임이며 땅을 점령하기 위한 영토전이 진행되는 컨커러스 블레이드에 있어서 어뷰징 문제는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한 가문에 최대 100명이 들어갈 수 있으며 가문 3개를 엮을 수 있는 연맹 시스템은 여러 가문들을 묶을 수 있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가문과 가문들 간의 커넥션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많은 땅을 보유하면 더욱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게임이기에 몇몇 가문은 가문대 가문으로 싸우는 방식이 아닌, 커넥션이 있는 가문들과 합을 맞춰 서로의 땅을 대신 공격해주는 어뷰징을 진행하여 점령지에 대한 전투 쿨타임을 걸어 다른 가문의 전투 그 자체를 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랭크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같은 매칭에 상대편으로 잡힌 같은 가문의 사람의 랭크를 올리기 위해 전투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 또한 존재 합니다.
6. 마치며
컨커러스 블레이드는 꾸준한 업데이트와 좋은 게임성, 유니크한 게임 방식으로 매력이 많은 게임입니다.
게임 방식은 "마운트 앤 블레이드"와 같이 플레이어의 캐릭터와 플레이어가 직접 운용할 수 있는 병사들을 사용하여
게임을 승리하는 방식으로 마운트 앤 블레이드와는 다르게 대규모 온라인 게임인 점과 필드에 있는 자원을 캐서 병기를 만들고, 적절한 병기와 공성전에서 쌓은 숙련도를 이용하여 영토전에서 지역을 점령한다. 라는 게임의 방식은 어느 게임들 보다도 플레이어들에게 매력 포인트로 다가올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게임사에서 본인들이 좋아하는 장르의 게임을 만드려고 하는 점이 매우 눈에 띄게 보이는 점 또한 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역사적 고료가 별로 존재하지 않거나 설계도만 존재하는 중세시대의 병사 및 병기들을 본인들의 방식으로 훌륭하게 재현해내어 게임에 풀어 낸 점은 매우 훌륭하며 앞으로의 업데이트가 기대가 되는 게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게임을 시작하는 초보자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빠르게 익숙해 질수 있도록
성장을 지원하는 방식을 직접 플레이를 하며 빠른 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되어있으며 많은 유저들이 모여있는 가문에 들어가 여러 정보를 직접 알아 볼 수 있도록 하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물론 게임의 즐거움을 해치는 여러 무기나 병사들의 밸런스 문제나 게임 내 형평성을 무너트리는 어뷰징 문제등이 크게 작용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계속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미래가 기대가 되는 게임이라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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